리뷰와 정보

토양의 구조와 필수원소에 대해 알아보자

aljja 2022. 7. 16. 16:05

경토의 토양구조?

단립구조는 비교적 큰 입자가 단일상태로 집합되어 있다. 통기성과 투수성은 좋지만 소공극이 적어서 수분 보류력은 작다. 이상구조는 메시한 토양입자가 단일상태로 집합되어 있고 소공극은 많고 대공극은 적고 토양통기가 나쁘며 부식함량이 적다. 입단구조는 여러개의 무기질 입자가 양이온, 유기물과 미생물 분비물 같은 결합제에 의해 하나의 큰 입자로 뭉쳐진다. 유기물과 석회가 많은 표층토에서 많이 있다. 대공극과 소공극이 많아서 통기성이 좋고 투수성이 좋다. 수분 저장성이 좋아서 작물 생육에 가장 좋다.

 

토양의 공극의 종류?

대공극은 모관현상이 없고 비모관공극이 발달하고 통기성이 좋아지고 지하수의 증발이 억제된다. 소공극은 모세관현상으로 지하수가 상승된다. 모관공극이 발달하면 지하수 상승 빨라서 토양 함수상태가 좋아진다. 액상공극은 수분이 차지하는 공극의 용적이다. 기상공극은 공기가 차지하는 공극의 용적이다. 입단이 발달한 토양은 부식과 석회가 많고 토양입자가 미세할 때 형성되고 통기성이 좋아지고 수분 보유력이 증가한다. 토양침식이 감소하고 빗물의 이용도가 좋아진다. 유용한 미생물의 번식이 활발해지고 유기물 분해가 촉진된다.

 

입단의 형성?

토양미생물이 생성하는 점질물질이 토양입자들을 결합시켜 입단을 만든다. 석회는 유기물 분해속도를 촉진시켜 토양입자를 결합시키는 작용이 있다. 콩과식물은 잔뿌리가 많고 석회분이 풍부하며 토양을 잘 피복하여 입단을 형성하는 효과가 크다. 토양개량제를 사용하면 토양입자를 결합시키면 입단이 형성된다. 경운을 하면 토양통기성이 좋고 토양입자의 결합을 유지시켜주는 부식이 분해되고 입단이 파괴된다. 입단이 팽창, 수축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입단이 파괴된다. 빗물과 바람에 날린 모래에 타격을 받으면 입단이 파괴된다.

 

토양 무기물의 필수원소?

산소, 수소, 탄소 : 식물체의 90%이상을 구성하고 광합성에 의해 생성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으로 구성원소이다.

 

질소 : 엽록소, 단백질 등의 구성성분이고 질산태와 암모니아태로 식물에 흡수된다. 질소가 과잉되면 웃자람이 생기고 병충해에 약해지고 결핍되면 황백화현상이 나타난다.

 

칼륨 : 여러 효소반응의 활성제의 작용과 이온화되기 쉬운 형태로 뿌리 생장점에 다량 함유되어있다. 수분상실을 조절하고 세포의 팽압을 유지한다. 결핍시 줄기부분이 연약해진다.

 

인산 : 유조직과 종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광합성 및 당분분해, 질소동화에 관여한다. 결핍시 생육초기 뿌리발육이 나쁘고 성숙이 지연된다. 종자결실이 좋지않다.

 

칼슘 : 잎에 다량 함유하고 세포막의 중간막의 주성분이다. 분열조직의 생장과 뿌리 끝 발육에 필요하고 단백질의 합성과 물질전류에 관여한다. 질소의 흡수를 촉진시킨다. 유기산을 중화하며 알루미늄의 과잉 흡수를 억제한다. 결핍시 뿌리나 눈의 생장점이 불게 변한다.

 

마그네슘 : 체내 이동이 용이하여 부족하면 낡은 조직에서 새조직으로 이동한다. 광합성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화된다. 결핍시 줄기와 뿌리의 생장점 발육이 나빠진다.

 

: 엽록소 형성에 관여하고 단백질, 아미노산 등의 구성성분이다. 결핍시 단백질 생생과 세포분열이 억제된다.

 

: 엽록소 형성에 관여되고 호흡효소의 구성성분이다. 토양pH가 높고 인산농도가 높으면 불용태가 된다. 결핍시 어린잎부터 황백화되어 엽맥 사이가 퇴색된다.

 

구리 : 산화효소의 구성원소이며 광합성과 호흡작용에 관여하고 엽록소 생성을 돕는다. 결핍시 단백질 합성을 억제시킨다.

 

아연 : 효소의 반응조절물질로 작용하며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대사와 엽록소 형성에 관여한다. 결핍시 결실불량과 황백화가 나타난다.

 

망간 : 동화물질의 합성, 분해, 호흡작용에 관여한다. 생리작용이 왕성한 부위에 함유되어있다. 결립시 광합성 능력이 저하된다.

 

붕소 : 반응조절물질로 작용하고 석회결핍의 영향을 줄여준다. 생장점에 많이 함유되어있다. 결핍시 수정 잘 안되고 결실도 나빠진다.

 

염소 : 광화학반응에 촉매적으로 작용해서 산소를 발생시킨다. 결핍시 위조현상이 발생된다.

 

토양수분의 형태?

결합수는 점토광물에 결합되어 있는 수분이며 작물이 흡수할 수 없다. 흡습수는 수증기가 토양 표면에 흡착된 수분으로 토양입자 표면에 피막상으로 흡착된 수분이다. 모관수는 표면장력 때문에 중력에 저항하여 유지되는 수분이며 모관현상에 의해 지하수가 모관공극을 상승으로 전달된다. 중력수는 중력에 의해 비모관공극을 통해 흘러내리는 물이다. 지하수는 지하에 정체해 모관수의 근원이 되는 물이다.

 

유기물의 기능?

유기물의 부식은 토양에 가해진 유기물이 여러 미생물에 의해 분해작용을 받아서 원조직이 변질되는 현상이다. 완충능을 증대시켜 토양반응이 변화되는 것을 차단시키며 중금속의 독성을 중화시킨다. 유기물은 미생물의 영양원이 되어 유용미생물의 번식을 조장하고 병해 발생을 억제시킨다. 미생물에 의해 분해된 유기물은 필수원소를 공급한다. 토양의 통기성, 보수력 등을 증대시킨다. 유기물이 분해되어 생성되는 최종물이 이산화탄소 농도를 높여 광합성을 촉진된다. 유기물이 분해되면서 생장촉진물질을 분비한다. 지온 상승을 유도하고 암석 분해를 촉진한다. 토양을 유기물로 피복하면 토양침식이 억제된다. 토양입단이 형성되면 빗물의 지하침투성이 좋고 토양침식이 줄어든다. 유기물의 주요 공급원은 퇴비, 구비, 녹비 등이 있다.